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집 고양이가 우울증이라는 증거와 치료 방법

by 고양이동생을둔누나 2024. 2. 1.

안녕하세요.

 

우리 집 고양이가 예전같이 활발하지 않고 놀이를 할 때도 시큰둥한 반응을 보일 때가 있지 않으셨나요?

우리 고양이가 유독 잠이 많아졌구나 하고만 생각하고 계시지는 않으셨나요?

그저 흥미가 없나 보다, 지금은 졸려서 자고 싶은가 보다 하고 넘기셨던 보호자분들이 시라면 다른 이유에 대해서도 한 번쯤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고양이도 우울증에 걸릴 수 있으며, 이는 많은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우울증은 보호자의 변화, 새로운 가족 구성원의 등장, 주변 환경의 변화, 다른 동물과의 갈등,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 문제, 그리고 고양이 자체의 건강 문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고양이가 우울증에 걸렸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1. 고양이 우울증의 증상

1.1 식욕 부진 : 고양이가 잘 먹지 않으려고 합니다.

고양이가 음식에 관심을 잃거나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거부하거나 일반적으로 먹던 양을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1.2 사회적 활동 부족 : 평소같이 교감하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일반적으로 즐겼던 활동에 더 이상 흥미를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동물이나 가족 구성원과의 상호 작용을 피하거나 피해질 수 있습니다.

1.3 활동량 감소 : 움직임이 줄어듭니다.

고양이가 일상적으로 하던 놀이나 활동을 거의 하지 않거나 활동량이 현저히 감소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하고 나른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1.4 피부 문제 : 피부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고양이의 피부 상태가 나빠지거나 모발의 둔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유발하여 고양이가 자주 긁거나 핥을 수 있습니다.

1.5 소변 및 배설 패턴 변화 : 화장실을 평소처럼 가지 않습니다.

소변 빈도의 변화나 배설 패턴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다 많이 보일 수 있으며, 화장실을 피해서 배설을 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1.6 공격성 및 행동 문제 : 자주 물거나 하악질을 합니다.

우울증으로 인해 고양이의 공격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 다른 동물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행동 문제가 증가하거나 고양이가 새로운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2. 고양이 우울증 해결 방법

2.1 환경 개선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고양이의 환경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환경을 조성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고양이에게 편안한 쉼터를 마련하고, 특히 새로운 가족 구성원이나 다른 동물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별도의 공간을 마련합니다.

2.2 일정한 루틴

고양이에게 일정한 루틴을 제공하여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놀이, 휴식 시간 등을 규칙적으로 유지합니다.

2.3 유도 및 자극

고양이가 활동적이고 유도되는 환경을 조성하여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장난감, 스크래쳐, 활동적인 놀이를 제공합니다.

2.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고양이가 안정적이고 안락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합니다.

2.5 의료 상담

고양이의 우울증이 심각한 경우, 수의사와 상담하여 전문적인 의료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행동 전문가와 상담하여 고양이의 행동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2.6 애정과 관심 표시

고양이에게 충분한 애정과 관심을 표현합니다. 함께 시간을 보내고 상호 작용을 유도합니다.

적절한 칭찬과 보상을 통해 고양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합니다.

 

 

사랑하는 우리 고양이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가슴이 아픈 일입니다.

다행히 고양이의 우울증은 보호자의 관심과 케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질병이라고 하니 고양이와 함께 살고 있는 분들이라면 바쁘다는 이유로 고양이를 혼자 둘 것이 아니라 고양이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산책을 시켜 기분 전환을 시키기도 쉽지 않고 사람처럼 말을 할 수도 없으니 보호자인 우리가 지속적으로 애정을 가지고 관찰하고 신경 써주는 방법 밖에 없기 때문에 만약 고양이의 우울증이 지속되거나 심각한 경우, 수의사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